사업 아이디어는 우연한 기회에 나온다.

사업 아이디어 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시키는 방법


창업을 준비하면서 과연 어느 순간의 현상을 보고 아이디어가 생각이 날 수도 있고, 사업을 하다가 어느 한 부분에서 나만의 방법을 찾아 사업을 준비할 수도 있다.
이때, 이런 사업, 창업 아이디어를 실제 현실화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공유 혹은 노가리 라는 것이다.
갑작스러운 노가리라는 말에 이상하다고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많은 문제 해결의 방법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대화” 이다.

자신이 가진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 혹은 생각도 실제 구체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걸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런 구체화를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그렇지 못한다.
그도 그럴것이 각각이 사람이 현재까지 경험하고 하고 있는 바가 다를 것읻고, 그에 따라 잘 하는 바가 다를 것이고,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원래 잘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이다.
즉, 개인의 관점이 사람마다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동일한 현상 혹은 문제에 대한 각각의 정의도 다를 뿐만이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각각이 다르다는 것이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먼저 주변 사람과 공유를 하고 가능하다면 많은 사람과 이야기를 해볼 것을 추천한다.

그럼 내 아이디어가 다른 사람에게 도용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자.
당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가 정말 획기적이고 다른 사람이 전혀 생각치도 못했다고 생각이 된다면 당신만큼 아니, 당신 처럼 그 사람이 그 아이디러를 구체화 시킬 수 있을까?
의외로 사람들은 당신의 아이디어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는 하지만, 사업화에 있어서는 그다지 큰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분야가 아니어서 일수도 있다. 그리고 각자의 영역에서 벗어난 것이어서 일 수도 있다.
하지만, 사업화 하는 사람에게 다른 사람에게 얻어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그들에 관점에서 보는 아이디어에 관한 의견이다.
개인의 아이디어에 대한 각각의 다른 생각이 모아지고 조합이 되어 질 수록 당신의 사업은 더욱 구체화  되고 더욱 탄탄해질 것이다.
사업화를 해가는데 있어서 각각의 문제를 모두 창업가 혹은 사업가가 해결 할 수는 없다. 모든 현상에 대해서 하물며 고객이 원하는 것 까지도 다 알고 있는데 왜 당신은 사업화를 하지 못하는가? 아니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당신이 더욱더 모를수도 있다는 점은 생각해 보지 않았는가?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을 해보는 것이다. 그것이 고객이 원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 일수 있다.
Photo by Jem Yoshioka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