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계획서 완벽은 없다. 완벽한 사업 계획서는 없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데 과연 얼마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가?


하루 아니면 이틀 아니면 일주일
아니면 이번 한달은 거의 이번 접수해야 하는 사업 계획서에 정신이 팔려 있는가?
만약 서류 작성을 위해서 일주일 혹은 10일 이상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한 번 즈음 생각해 보시기를 바란다.
당신이 오랜 기간 동안 작성하는 사업 계획서는 왜 이렇게 오랜 시간을 준비하고 있는가?
완벽하게 작성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계속 동일한 페이지만 보고 있지는 않은가? 아니면, 아직도 처음 페이지를 넘기지 못하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적었던 사업 계획서를 다시 변경하느라 시간을 보내고 있지는 않은가?

사업 계획서를 많은 생각들이 날 수 있다. 과연 내가 잘 하고 있는 것인가?

이번 사업 계획서를 어떻게 하면 더욱더 잘 쓸수 있을까? 아니면, 잘 되고 있는 사업 계획서도 주변인의 이야기에 다시 바꾸고 있는가?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사업 계획서를 작성학고 그에 대한 아이디어 혹은 생각을 알고 있는 사람은 당신이라는 것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사업 아이디어 창업 아이디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적은 있지만 그 누구도 당신만큰 아니 당신보다 당신의 아이디어 혹은 생각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없다.

즉, 당신이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기로 했다면,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는 그냥 참고의 사항일 뿐이다.

참고 사항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가 오고 같다고 해서 당신의 사업 아이디어 사업 계획서가 바뀌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결정적으로 당신이 알아야 할 것이 있다.
그 주변인이 당신의 사업을 평가하는 평가 위원으로 등장할 만한 사람인가?
아니면, 그 사람이 주변인이 당신이 생각하는 그 분야의 정말 대가인가?
그것이 아니라면 지금 당신이 작성하고 있는 사업 계획서는 당신이 알고 있는 방향성에 있어서 가장 잘 작성되어 있는 것이다. 너무 주변의 참고 사항에 대해서 생각하지 말자.

사업 계획서를 적다보니 이것 저것 생각나는 것도 많다. 그러다 보니 과연 이게 사업이 되겠어 싶다.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다보면 이런 생각이 날 수도 있다. 난 이런 부분에 이런 문제를 이렇게 해결을 하겠다고 생각을 해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있다.
하지만, 자료를 찾아보고 관련 첨부 자료 들을 찾아보면 찾아볼 수록 미궁속으로 빠지는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다.
난 이런 생각을 하고 진행을 했는데, 다른 사람이 벌써 생각을 한 것 같네, 아니면, 과연 이게 사업이 될까?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평가는 당신이 하는 것이 아니다.

사업 계획서를 평가하는 사람은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다.

당신이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고 평가를 했다고 한들, 사업 계획서를 보는 사람이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을 할 수도 있고, 사업성이 정말 없다고 생각하는 사업도 평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사업성이 있는 아이템일 수도 있다.

모든 결과는 당신이 정하는 것이 아니고, 당신의 주변인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해야겠다고 생각을 하는 순간 당신은 사업의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다.
 

1 thought on “사업 계획서 완벽은 없다. 완벽한 사업 계획서는 없다.”

Leave a Comment